여러분들은 일정관리를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 모든 부분을 다이어리에 등록하는 것도 좋지만, 정기 적인 일정은 매번 기억해야 하고 매번 등록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물론 글로 쓰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일 수도 있지만, 디지털 시대에 맞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오늘은 일정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하여 좀 알아보았습니다.
일정 관리 기능 중에서 제일 많이 사용되는 것이 아웃룩이 아닌가 합니다.

아웃룩 일정을 공유하기에는 몇가지 조건이 선행이 되게 됩니다. 이 조건만 만족된다면, 아웃룩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참 괜찮은 방법입니다. PDA 나 이동형 미니 PC 등과 싱크가 가능하므로 상당히 괜찬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아웃룩을 메일 클라이언트로만 사용하기에는 좀 많이 아깝다고 생각이 듭니다.
 
추가적으로 Exchange Server 를 운영중인 환경이라면 OWA 를 아시는 분들은 아웃룩과 OWA 를 이용하여, 웹에 접근할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일정 관리 및 메일을 확인이 가능한데요, 움직이는 오피스에는 필수 요소라고 볼 수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프라인과 연동이 되지는 않지만, 구글에도 온라인에서 일정 확인 및 공유가 가능한 온라인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구글 캘린더 인데요.
캘린더라는 의미 처럼 달력의 기능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달력의 기능에 메일 알림 및 일정에 참석을 원하는 멤버가 있는 경우 추가 요청도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 둘러보기
http://www.google.com/intl/en/googlecalendar/tour.html

구글 캘린더 접속하기 클릭 !!!

구글에 접속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오피스의 아웃룩에 보면 일정과 거의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정을 잡은 다음 이 일정을 다른 사람에게 보내서 일정에 초대할 수 도 있습니다. 아래의 빨간색 네모칸에 보시면 메일 주소를 입력하게 되어 있는데요. 초대 메일을 보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일 주소를 넣고 저장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메시지가 뜹니다. 여기서 보내기 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정을 반복으로 입력을 하게되면 아래와 같이 매주에 자동으로 일정이 잡힙니다. 정기적인 일정에 입력을 할때는 매우 편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부 일정을 클릭을 해 보면 아래와 같이 추가적인 일정 등록이나. 참석 여부도 결정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별로 일정을 등록하는 화면인데요.
반복되는 일정이 아니라 각각 다른 일정이라면 아래와 같이 각각 입력을 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위 일정 중에서 시간별로 일정을 등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일정의 공유인데요. 일정을 공유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캘린더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다른 Car 라는 검색어로 검색을 한결과 카풀이나 자동차 관련 일정들이 포함이 됩니다. 그 일정이 세미나 이런것이라면 같이 참여할 수 도 있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캘린더를 추가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일정을 등록한 사람의 리스트가 뜨게 되는데요. 일정을 계속해서 공유가 가능한 부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정에 확인하고 의견을 올리는 부분인데요. 혹시 못가는 사람에 대한 의견등을 물을 수 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Gmail 알리미를 쓰면 일정 알림을 자동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클릭 -> Gmail 알리미 사용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정을 관리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디지털적인 방법이든, 다이어리나 메모를 이용하는 방법이든 꾸준한 관리 및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관리가 사실 잘 안돼는 부분입니다.

디지털적인 방법이 좀더 편리하게 관리를 할 수 있는 것 뿐이지, 일정 관리는 본인 스스로 할 수 밖에 없는 거 같습니다.

바쁜 일과 속에서 하루 하루를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일정관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신고
Posted by 달룡이네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