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하면서 즐거울 때는 어떤 때일까요 ?  여러가지의 경우가 있겠지만, 블로그 자체에서만의 즐거움을 느낄때는 저의 경우에는 아래 세가지 경우에 기분이 참 좋습니다.

1. 방문자 수가 많은 날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일로 블로그를 하면서 재미있는 경험이 많았지만, 아마도 블로거라면 누구나 공감이 가는 것은 방문자 수의 증가가 아닐까 합니다.  내가 쓴 글이 인기가 있어서, 포털이나 메타로 부터 방문자 수가 증가하거나 구독수가 증가하는 것 만큼 블로거들에게 즐거운 일은 없을 듯 합니다.

2. 방문자수가 많으면 댓글도 많습니다
.
 방문자 수가 많으면 댓글도 증가합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댓글을 일일이 달고, 또 블로그 방문해서 글도 읽고, 댓글도 달고 그러다 보면 한두시간이 훌쩍 지나갑니다. 댓글을 달면서 읽는 새로운 블로그들과의 만남은 너무나 신선한 경험을 안겨 줍니다. 제가 몰랐던 정말 새로운 블로그들을 많이 만나게 됩니다.

3. 애드센스 수익이 다른 날에 비해서 늘어납니다.
다음 블로거 뉴스나 검색엔진, 메타 사이트에서 검색 키워드가 매치가 잘 된 경우에 방문이 많아지게 되므로, 애드센스 수익도 같이 증가를 합니다. 애드센스는 블로그를 하면서 재미를 더해 주는 야릇함이 있습니다.

 위의 세가지 모두 블로거시라면 다들 좋아하는 그런 요소일 것입니다. 물론 애드센스를 달지 않은 블로거 분들도 최소 두가지의 요소는 즐거움을 가져다 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모든 것들이  결국에는 많은 방문자수가 증가함으로 해서 일어나는 그런 일들입니다. 그래서 다음 블로거 뉴스에 글을 쓰시는 분들이 많이 증가를 하고 있고, 이런 많은 방문자수들이 오는 것을 경험해보고 싶어서 열심히 포스팅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사실, 다음 블로거뉴스의 방문자들은 밀물처럼 밀려왔다가 썰물처럼 빠져버리는 경향이 있어서, 때로는 이런 방문객에 대해서 서글프기도 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내 포스팅이 인기가 있다는 것만으로 충분히 좋습니다.

오늘은 제가 잠깐 이런 방문자 수 증가에 따른 애드센스 수익에 대하여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사실 애드센스 관련 글은 아주 오래전에 포스팅을 해보고 간만에 하는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마전 다음 블로거 뉴스에서 이슈가 되었던 6000불의 수익을 올렸다는 글도 본적이 있습니다. 정말 대단한 뉴스였습니다. 사실 요즘 저는 스마트 프라이싱인지는 모르겠지만, 단가도 너무 낮아서 블로그에 방문자수가 많아도 하루 수익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방문자 수가 많아도 수익은 그리 많지 않은 상황에서 얼마전 구글 애드센스의 클릭 범위의 변경으로 인해서 클릭률이 떨어졌습니다. 대부분 무효클릭으로 보이는 클릭을 빼고 나서 전체적인 클릭률이 떨어지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도 실감을 하고 있습니다. 클릭률이 예전의 삼분지일도 안돼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몇푼 안 돼는 수익에 클릭률까지 떨어지니 한달 수익은 정말 말이 아닙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애드센스 수익에 신경을 거의 안쓰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래서 그런지 요즘, 블로거 분들이 애드센스  내리시는 분들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체 왜 클릭률이 이렇게 심하게? 낮은 걸까 ? 하고 고민을 하다가 마이센스의 클릭수를 조사해 보았습니다.

 다음 블로거 뉴스에 노출이 된날 애드센스 클릭 수와 마이센스 클릭수에 대해서 비교를 해보던 중 이상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사실 마이센스의 데이터가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8개월 남짓 애드센스를 달고 있으면서, 제가 비교해 본 바로는 90% 이상은 일치하였던거 같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부터 마이센스에는 클릭률이 상당히 많이 있는 것을 발견했는데, 구글에는 시간대로 비교해 보아도 클릭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무효클릭으로 간주되었나 보다 하는 생각도 들기도 하였지만,  몇번을 시간을 두고 비교해 본 결과 다음 블로거 뉴스의 고유 링크인
 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 로 시작이 되는 링크의 클릭은 계산하지 않고 카운트를 해보니 거의 구글의 클릭률과 유사한 클릭수가 나왔습니다.

결론은 다음 블로거 뉴스에서 온 클릭은 모두 무효이거나 구글 시스템에서 모두 걸러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생겼습니다.

제가 한 참을 모니터링한 결과는
다음 블로거 뉴스에 노출이 된 클릭은 카운트가 되지 않는 듯 합니다.

그리고 제가 내린 결론은 "구글이 다음 블로거 뉴스를 싫어한다"였습니다.
 

물론 이것이 말도 안돼는 억지일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저에게만 해당 되는 경우 일 수도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레퍼러가 다른 곳은 분명 클릭으로 카운트가 되는 듯 합니다.

 한편으로는 구글이 이해도 갑니다. 갑자기 비정상적인 트래픽으로 트래픽이 많아지다보니 클릭도 많아져서 구글의 수익 중에서 전보다 더 많이 지출을 해야하는 부담이 생기다 보니 무효클릭이라 간주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일종의 평상시 검색에서 오는 클릭의 수익에 의존해서 하루의 수익을 배분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되면 다음 블로거 뉴스에서 제가 볼때는 흔히 말하는 구글 애드센스의 폭탄은 더이상 없을 듯 합니다.

다음 블로거 뉴스에 선정이 되어서 트래픽이 엄청나게 늘더라도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은 제자리 걸음일것입니다.  애스센스를 달고 있는 블로거 들에게는 죄송하지만, 구글 애드센스의 폭탄을 기대하고 다음 블로거 뉴스에 기사 송고를 하고서 왜 글이 뽑히지 않는지, 추천이 얼마나 되는지 고민하실 필요 없으실듯 합니다. 뽑히더라도 수익은 별반 다를 것이 없을 것입니다.

 제가 볼때 더 이상 황금빛 구글 애드센스 대박은 없다는 것을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만약 이게 저에게만 국한된 경우라면 다행이겠지만, 그렇지는 않다고 생각이 듭니다.

사실, 애드센스 수익 만을 위해서 블로그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서운한 것은 사실입니다. 어쩌면 기사를 쓰고, 포스팅을 한 댓가로 받는다고 생각했던 애드센스의 수익이 더이상 돈벌이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니 그럴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사실, 다음 블로거 뉴스에 송고한 후 많은 방문수와 추천수 그리고 댓글만으로도 충분한 매력은 있습니다. 많은 블로거 분들과 소통하고, 좋은 글을 읽을 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 자체만으로도 저에게 주는 즐거움은 마치 마약과도 같습니다. 물론 한번도 마약을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그저 추측입니다만, 매일 매일 블로그에 글을 쓰고 싶어지니 중독성이 있음에는 틀림없는 듯 합니다.

좀 더 심하게 이야기하면, 인터넷을 통한 세가지 중독을 손꼽는다면, 게임 중독, 블로그 중독, 주식 중독 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이것은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  게이머 분들, 블로거 분들 그리고 투자자 분들의 악성 태클은 사양해 주시길 바랍니다. ^^ 제가 볼때, 중독성이 강하다는 것을 예로 든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블로그와 애드센스의 그 긴밀함이 더이상 함께 할 수 없을 것 같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구글의 무서움도 새삼스럽게 느끼고 있습니다.  제 생각이 틀린 것일까요 ? 혹시라도 구글 관계자 분들이 이 글을 보신다면 명확한 해명을 기대해 봅니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신고
Posted by 달룡이네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