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터넷 사이트나 광고, 블로그등을 보면 Qrcode 라고 불리는 바코드를 많이 보게 됩니다. 처음에는 좀 생소하고 대체 이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지만 스마트폰의 Qrcode 리더앱을 통하여 카메라로 비추어 보면 바코드에 입력된 내용 또는 연락처가 보이거나 URL링크로 연결이 되어서 웹사이트가 열리거나 동영상이 재생이 되게 됩니다. Qrcode의 기술적인 부분은 여기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그럼 나만의 Qrcode를 하나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만든 Qrcode는 아래와 같습니다. 스마트폰이 있으신 분들은 관련 앱을 다운로드하셔서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Qrcode를 읽어들이기 위해서는 카메라가 달린 스마트폰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에는 Qrcode를 읽을 수 있는 앱이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 아이폰에서 사용하는 QRReader 라는 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니터에 있는 Qrcode 를 카메라로 비추어 본 모습입니다.




읽어 드리면 아래와 같이 정보가 보이게 됩니다.



자 그럼 나만의 Qrcode를 한번 만들어볼까요 ?
Qrcode 를 만들어 주는 사이트는 많이 있지만, 다음 사이트를 추천? 합니다. http://qrcode.kaywa.com/
비교적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순서로 작업을 하면 됩니다. 참 쉽죠잉~~~^^
작업이 완료되면,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를 HTML 코드 및 링크를 사용해서 이용할 수 도 있고 이미지를 캡쳐를 받아서 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Qrcode를 무작정 따라서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럼 정리하는 차원에서 Qrcode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rcode 는 1994년에 일본 덴소웨이브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2차원 바코드 방식으로,덴소에서 오픈소스화 시켜서 사용되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초기에는 자동차 부품(덴소는 자동차 세계 부품생산 기업임)등의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서 활용되었으며, 기존 1차원 바코드의 저장 용량의 한계점으로 인해서 많은 정보를 담기 위해서 개발되었습니다.

Qrcode는  대용량 데이터 저장, 작은공간에 인쇄가 가능하고, 훼손에 강하며, 무엇보다도 360도의 모든 방향에서인식이 가능합니다. 작은 정사각형의 점을 가로 세로 같은 수 만큼 병렬시킨 매트릭스형 2차원 바코드이며, 최근에는  스마트폰에 QR코드를 인식할 수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인터넷 URL을 바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하거나 동영상을 바로 재생시킬 수 있도록 긴 URL 을 축소시키고, 상품 홍보, 옥외 광고등에 활용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할 수 있는 마케팅 목적으로 많이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신고
Posted by 달룡이네집